지난 2021년 6월 4일에 열린 2021 지역문제해결플랫폼 강원혁신포럼에 본 수업에서 세 팀이 참여하였습니다. 발표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민식이 법이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쿨 존 및 그 주변의 사고가 끊이지 않음. 따라서 차량의 속도제한장치를 이용하여 스쿨존에서 강제로 단계적으로 속도가 줄어들게 하는 실험을 해 보고 실제 운전자들이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는지, 교통 흐름은 원할한지, 사고 예방은 되는지 등을 실험하고자 함.
(2) 전동킥보드을 탈 때 헬멧착용이 법으로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잘 지켜지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헬멧을 착용하지 않으면 소리가 계속 울리는 센서가 부착된 전동킥보드를 개발함. 또한 헬멧의 구조를 바꾸어 머리눌림이 최대한 방지되는 신형헬멧 제작을 실험함.
(3) 노인 우울증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그림책 그리기 훈련을 받은 자원자가 한 달에 한 번씩 노인을 방문하여 노인의 삶을 그림으로 그려 자식들에게 메일로 전달해 줌으로서 우울증 개선 효과가 있는지를 실험함. 가족이 없는 독거노인의 경우 시민가족을 메칭함.
이 중 (3)번 실험이 의제로 채택되었습니다. (1)번과 (2)번의 경우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창업동아리로 등록하여 실험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본 센터 소속 동아리인 SRU(Social Responsibility Union)
역시 의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팀의 의제는 한살림과 생협에서 사용되는 음식물 포장재를 조사하여 일회용 포장재를 친환경 포장재로 바꾸는 실험을 하는 것입니다. 이 팀은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패키징학과 서종철 교수님의 지도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세대학교 창업동아리 두 팀 역시 선정되었습니다. 이들의 의제는
(1) 보호종료아동의 지원
(2)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편견 완화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