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동 저, 환경 에너지 리빙랩 (2019, 연세대학교 출판문화원)
리빙랩(living lab)은 무엇인가? 리빙랩은 정치외교학 및 기타 사회과학의 교수법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리빙랩은 사용자 주도의 문제해결방법이다. 리빙(living)은 사용자가 혁신과 문제해결을 주도한다는 의미로 일반시민과 소비자, 사용자가 기존의 정책결정자들과 함께 유기적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랩(lab)은 실험을 의미하며 실험결과를 활용해 솔루션을 제공, 증명함을 뜻한다.
이 책은 새로운 의사결정의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리빙랩을 지역사회형, 문제해결형 정치외교학과 수업에서 활용한 결과를 담고 있다. 2018년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전공수업으로 개설된 “환경-에너지정치” 수업에서 학생들은 캠퍼스, 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신촌, 신촌이 속한 서대문구의 지역사회에서 환경-에너지 관련 문제를 찾고 리빙랩의 방법으로 해결책을 찾고자 노력했다.
학생들이 주목한 지역의 환경-에너지 문제는 실내미세먼지, 흡연구역, 도시홍수, 에어컨 사용, 일회용컵, 재활용 쓰레기통, 교내 음식물 쓰레기, 종이 폐기물, 공용 자전거인 따릉이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었다. 이 책에는 학생들이 주제를 선정하고, 주민, 학교 관계자, 구청관계자, 전문가, 학생 등 이해관계자 및 실제 사용자를 만나 진행한 논의들과 인터뷰 그리고 설문조사 내용이 담겨있다. 학생들의 보고서에는 이들이 실험의 결과로 제시한 솔루션 또한 제시되어 있다.
학생들은 리빙랩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지역사회기반학습(CBL Community-based Learning)과 문제해결형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이 대학 교육에 활용되는 리빙랩의 첫 사례집으로서 유사학과 및 교수법에 관심이 있는 교수자 및 학생들 뿐만 아니라 리빙랩을 적용하려는 다양한 그룹과 단체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한다.
<차례>
01. 리빙랩(living lab)을 활용한 환경 에너지 정치 교육
02. 실내미세먼지 문제 해결 리빙랩
03. 연세로 흡연구역 설치 리빙랩
04. 도시홍수 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05. ‘이젠 모두 에코니!’: 에어컨 전기 절약 앱 리빙랩
06. 컵 혁명: 리유저블 컵 리빙랩
07. 재활용 쓰레기통의 이미지와 공간: Space Bin 리빙랩
08. 음식물쓰레기 감축 리빙랩: 교내식당 잔반제로화
09. 일단정紙: 대학교 내 종이사용량 절감 리빙랩
10. 따릉이로 함께 달리는 신촌 공용 자전거 리빙랩
<저자 소개> 이태동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부교수로 환경-에너지-인력 자원 연구 센터장을 맡고 있다. 주된 관심사로 도시의 기 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국제관계와 비교정책의 관점에 서 분석하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환경-에너지 정치, 마 을학개론, 시민사회와 NGO 정치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마을학개론』(2017), 『우리가 만드는 정치』(2018), 『정치외교학과 진로개발』(2019)와 같은 저서를 학생들 과 함께 출판하였다.